모바일 결제 비중, 작년보다 4.3배 증가
- 모바일 결제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결제 수단 도입 필요
- 알라딘 업계 최초로 모바일 신용카드 제휴 혜택 및 티머니 결제 도입
운영체제별로 살펴보면 iOS와 안드로이드의 매출 비중이 각각 30.6%, 69.4%로 안드로이드 고객의 매출액이 높으나, 구매 고객 객단가 및 방문 대비 구매율은 iOS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웹과 앱으로 구분해 다시 살펴보면 모바일 웹을 통한 결제 비중은 전체의 66%, 모바일 앱을 통한 결제 비중은 전체의 34%이다. 한편 모바일 웹 결제의 경우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에서의 결제 비중이 iOS 대비 3.6배 높았으나 태블릿은 iOS의 결제 비중이 안드로이드에 비해 7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결제 수단 이용 비율은 신용카드가 48.4%, 휴대폰 소액결제가 21.3%, 온라인 입금이 20.7%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PC에서 신용카드 결제 비중이 62%, 휴대폰 소액 결제 비중이 6%인 것과 비교할 때 큰 차이를 보인다. 또한 모바일 웹보다는 모바일 앱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비율이 더 높으며 앱 중에서도 아이폰 앱의 신용카드 이용 비율이 63.6%로 평균치를 훨씬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드로이드앱, 모바일웹을 비롯한 모바일 신용카드 결제 비중이 낮은 데는 여러 원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데, 그 중에서도 모바일 안심클릭, 모바일 ISP, 모바일 공인인증서 등을 구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주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그 외에도 안드로이드의 경우 모바일 백신 검사를 실시해야 하는데, 그 검사를 위한 앱이 카드사별로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것, 간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카드사별 ID및 패스워드를 일일이 등록하고 기억하기 번거로운 것 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웹에서는 적용되는 제휴카드 할인 등의 혜택이 PG 정산 등의 문제로 모바일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있는 것 역시 모바일에서의 신용카드 결제 비중이 늘어나는 데 있어 한계점으로 작용한다.
한편 PC에서 이용하는 브라우저 역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의 non-ActiveX 브라우저 이용 비중이 35%로 늘어나 전년 동기 15% 기준 2.3배 가량 증가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브라우저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브라우저는 크롬으로 알라딘 이용 고객의 18%는 크롬을 통해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라딘 웹기획/마케팅팀의 김성동 팀장은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다양한 고객 접속 환경에 맞춘 결제 수단의 다변화가 필요하며, 특히 신용카드 결제의 간편화 및 편리한 대안 결제 수단의 도입, 모바일/Non-ActiveX 결제에서도 ActiveX 결제와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현재 온라인 유통업계의 성장을 위한 선결 과제”라고 전했다. 또한 그는 “알라딘 역시 이와 같은 사용자 요구가 많아, 이에 부응하여 모바일 티머니, 모카페이 등 다양한 대안 결제 수단을 도입하고 지난 2월 1일부터는 국내 최초로 모바일에서도 PC와 동일한 모든 제휴 카드 혜택이 적용되도록 했는데, 이 점이 시장에서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 추이를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알라딘 개요
‘알라딘’이 소원을 빌면 램프에서 요정이 나와 꿈을 이뤄준다. 알라딘이라는 브랜드에는 고객의 꿈을 이뤄주려는 기업 정신이 담겨 있다. 알라딘은 수없이 많은 새로운 서비스를 전자 상거래에 도입했으며, 알라딘이 도입하면 그것이 곧 업계의 표준이 됐다. 오늘도 알라딘은 혁신을 거듭하며 우리나라 전자 상거래 역사를 새롭게 써나가고 있다.
이벤트페이지: http://www.aladin.co.kr/events/wevent_book.aspx?pn...
웹사이트: http://www.aladin.co.kr
연락처
알라딘
마케팅팀
조선아
02-6913-252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