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 결과 발표

- 신문, 텔레비전방송, 라디오방송, 인터넷뉴스 등 4대 매체부문별 각 매체사의 점유율 및 집중도 산정

- 매체계열의 매체합산 여론영향력 점유율 산정

서울--(뉴스와이어)--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위원장: 조성겸)는 여론집중도조사 결과를 2월 7일 발표했다.

여론집중도조사는 여론형성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매체 영향력의 집중 정도에 대한 조사로서 신문, 텔레비전방송, 라디오방송, 인터넷뉴스 등 ‘4대 매체부문별 각 매체사의 점유율과 집중도’를 산정하였다.

또한 ‘09년 방송법 개정으로 미디어 간 교차소유가 허용되어 신문과 텔레비전방송 등 이종매체를 겸영하는 매체계열이 등장함에 따라 보유 매체 전체를 합산하여 산정한 ‘매체계열별 매체합산 여론영향력 점유율’도 별도 산정하였다.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는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17조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에 의거, 미디어의 다양성 보장과 진흥 정책 수립을 위해 여론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 집중 수준 등 여론집중도조사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법정위원회이다.

제 1기 위원회(위원: 9인 / 임기:‘10.3.18 ~ ‘13.3.17)는 미디어, 산업조직, 시장경쟁, 조사분석 및 통계 전문가로 구성·운영되어 지난 3년간 우리나라의 여론집중도조사를 위한 연구조사를 수행해왔다.

이번 조사는‘09년 신문법 개정에 따른 여론집중도조사 제도 도입 이후 3년 만에 매체부문과 매체계열에 대한 전반적인 여론집중도조사 결과가 최초로 발표되는 것이다.

< 4대 매체부문별 매체사의 점유율과 집중도 >

매체부문별 상위 3개 매체사 집중도(CR3) : 라디오방송 부문(87.7%), 텔레비전방송 부문(82.7%), 신문 부문(57.6%), 인터넷뉴스 부문(20.3%)

<신문 부문>의 경우, 열독점유율은 조선일보(23.7%), 중앙일보(17.9%), 동아일보(16.0%)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위 3개사의 합산 집중도(CR3: 상위 3개사의 합산 점유율/CR(Concentrate Ratio))는 57.6%로 나타났다.

신문부문은 뉴스시사보도를 전문으로 하는 총 70개 신문사(일간신문)를 대상으로 주 이용지표인 신문 열독점유율을 통해 조사되었으며, 총 70개 신문사 중 신문 열독점유율이 2% 이상인 신문사는 모두 10개사로, 전국일간지 7개사, 경제일간지, 지역일간지, 무료일간지 각 1개사로 나타났다.

<텔레비전방송 부문>의 경우, 시청점유율은 KBS(55.9%), SBS·지역민방(14.3%), MBC(12.5%) 순으로, 상위 3개사의 합산 집중도(CR3)는 82.7%이며 신문 부문보다 높게 나타났다. 해당 부문은 뉴스시사보도 프로그램의 채널별 시청점유율을 토대로 총 11개 채널(10개사)을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라디오방송 부문>은 총 19개 채널(13개사)의 뉴스시사보도 채널의 청취점유율을 기준으로 조사되었다.

라디오방송 부문 점유율은 MBC(55.8%), KBS(24.2%), SBS(7.7%) 순이며, 3개사의 합산 집중도(CR3)는 87.7%로 전체 매체부문 중 집중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뉴스 부문>은 언론사닷컴, 전문 인터넷신문 등 총 117개 사이트의 체류시간점유율을 기준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매체사별로 고른 분포를 나타내 다른 매체부문과 구분되는 특징을 보였다.

인터넷뉴스 부문 점유율은 조선일보(7.6%), 중앙일보(6.8%), 연합뉴스(5.9%)순이며, 상위 3개사의 합산 집중도(CR3)는 20.3%이다.

< 매체계열별 매체합산 여론영향력 점유율 >

매체부문의 여론영향력 점유율(가중치) : 텔레비전방송 부문(48.2%), 인터넷뉴스 부문(26.0%), 신문 부문(17.3%), 라디오방송 부문(8.4%)

‘매체계열별 매체합산 여론영향력 점유율’이란 1개의 매체계열이 신문과 텔레비전방송 등을 겸영하는 경우에 있어서 그 매체계열이 전체 매체부문에서 차지하는 여론영향력의 크기를 말한다.

위원회는 매체별 동등한 영향력 적용을 위해 ‘2012년 미디어 이용 조사’를 실시, 신문 부문, 텔레비전방송 부문 등 각 매체부문별 여론영향력 점유율인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매체부문의 여론영향력 점유율은 텔레비전방송 부문(48.2%), 인터넷뉴스 부문(26.0%), 신문 부문(17.3%), 라디오방송 부문(8.4%) 순으로 나타났다.

지상파 방송 3사(KBS계열, MBC계열, SBS계열)의 매체합산 여론영향력 점유율이 47.2%

매체계열의 매체합산 여론영향력 산정은 각 매체부문별 ‘점유율’에 ‘여론영향력 점유율’을 곱하여 합산한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산식에 따라 도출된다.

매체계열별 매체합산 여론영향력 점유율을 산정한 결과, 텔레비전방송과 라디오방송을 소유한 지상파 방송 3사(KBS계열(29.0%), MBC계열(10.7%), SBS계열(7.5%))계열의 매체합산 여론영향력 점유율이 47.2%로써 절반 가까이 차지하였다.

또한 종합편성채널에 진출한 4개 매체계열(조선·중앙·동아·매경)의 점유율을 모두 합산했을 때, 여론영향력 점유율은 22.3%로 나타났다.

‘지상파 방송사(3사)’와‘종합편성채널 겸영 신문사(4사)’를 제외한 각 매체계열의 여론영향력 점유율은 모두 3% 미만으로 나타났다.

제1기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KBS계열을 제외한 기타 매체계열의 매체합산 여론영향력은 그 크기가 전반적으로 낮은 편으로 공영방송이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구조를 보이고 있다. 또한 매체부문에 있어서는 매체부문간 상대적 영향력 차이가 나타났으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인터넷뉴스의 영향력이 줄어드는 것과는 반대로 텔레비전방송, 신문의 영향력이 높아지는 현상이 보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방송통신위원회에 조사 결과를 통보하고, 신문법에 따라 제2기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13.3.18 ~‘16.1.31)를 구성·운영하여 제1기 위원회에서 제안한 뉴스서비스사업자(인터넷포털), SNS 및 스마트폰 등에 대한 조사 필요성 등을 검토하고 매체별 여론집중도 추이를 지속 조사할 것이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는 미디어산업의 균형발전을 통한 국민의 여론다양성과 미디어 다원성을 높이고자 금년에 미디어 현장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여 미디어 이해력 및 활용 능력 제고를 위한 ‘미디어교육지원법 제정 및 종합대책’, ‘신문산업 진흥 3개년 계획’, ‘지역신문발전 3개년 계획’등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술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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