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믿음직한 금융사 직접 뽑는다
- ‘2012년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뽑는 전국 소비자 인터넷 투표 실시
- 소비자면 누구나 참여 인터넷으로 투표 최고사 선정
- 소비자가 직접 선발, 가장 신뢰받는 금융사 공개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회장 김영선, 이하 ‘금소연’)은 2012년 한 해 동안 금융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신뢰를 받은 ‘믿음직한 금융사’를 선정하기 위해 전국 소비자를 상대로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선정은 금융소비자에게 올바른 금융사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금융사를 은행, 증권, 생보, 손보, 카드사 5대 부문으로 나누어 16개 은행, 21개 증권사, 22개 생명보험사, 14개 손해보험사, 7개 카드사를 대상으로 10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홈페이지에 인터넷 투표를 통해 진행하며, 참여 방법은 소비자 누구나 페이지를 방문하여 가장 믿음직하고 신뢰가 가는 금융사에 투표하면 된다.
선정방법은 금융권(은행,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카드) 별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1개사를 선정하여 시상하게 됨.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소비자에게는 1등(1명) 20만 원, 2등(1명) 10만 원, 3등(3명) 5만 원 그리고 참여자 50명에게 1만 원의 온라인상품권을 지급한다.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선정은 2009년도부터 4년째 실시하고 있으며 2011년도에는 은행은 KB국민은행, 증권사는 삼성증권, 생명보험사는 삼성생명, 손해 보험사는 삼성화재보험, 카드사는 신한카드가 선정되었으며, 매년 수천명의 소비 자들이 투표에 직접 참여하여 소비자단체의 공정한 선발로 평가 받고 있으며, 많은 금융소비자들의 금융사 선택에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금융사를 선택할 때는 건전성, 안정성, 유동성 등 많은 요소를 고려 해야 하지만, 직접적인 이율, 수수료 등 비용과 편리성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업종 특성에 따라 주안점이 약간씩 달라질 수 있으므로 금융사의 특성에 따른 선택요령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믿음직한 금융사’ 선택하는 요령은 △은행은 BIS비율이 높은 은행, 접근성이 좋은 은행, 이미지와 고객관리가 좋은 은행, 금리, 수수료가 유리한 은행 △증권사는 규모와 안정성이 큰 회사, 수수료가 낮은 회사, HTS기능과 온라인 거래가 편리한 회사, 이미지와 상품, 평판이 좋은 회사 △보험회사는 규모가 큰 회사, 안정성, 건전성, 수익성이 좋은 회사, 소비자민원이 적은 회사, 이미지와 상품, 평판이 좋은 회사 △신용카드사는 부가서비스가 좋은 카드사, 금리,수수료가 낮은 카드사, 금융과 연계된 서비스가 잘된 카드사, 이미지가 좋은 카드사 등이다.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은 소비자가 직접 선정하여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한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는 해가 갈수록 소비자 들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고, 소비자가 금융사의 선택을 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좋은 제도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이번 선발에도 많은 소비자들이 적극 참여하여 소비자의 올바른 권리를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연맹 개요
금융소비자연맹은 공정한 금융 시스템의 확보와 정당한 소비자 권리를 찾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 금융 전문 소비자 단체다.
웹사이트: http://www.kfc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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