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자원봉사센터, 나눔특강 ‘공감 人’ 첫 번째 이야기 개최
학기 초를 맞아 청소년들에게 어떤 봉사활동을 시킬까 고민하는 학부모, 지도자들에게 입학사정관제와 관련하여 자원봉사의 의미를 전달한다.
이번 특강의 강사인 유신재(서강대학교 입학사정관)이 직접 말하는 “눈에 띄는 봉사활동”은 어떤 활동이 있었을까? 참 인재라고 인정할 만한 학생들은 봉사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웠을까? 청소년을 바르게 지도하고 싶은 학부모나 지도자라면 꼭 알아 두어야 할 핵심은 무엇인지 들을 수 있다.
대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의 봉사활동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입학사정관이 전하는 솔직한 이야기와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된 서강대학교 학생(복아름누리, 서강 아루페 봉사단 단장)의 활동사례를 발표한다. 성동청소년수련관의 봉사 교육 프로그램과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기획봉사단의 활동 스토리도 들을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 기록이 좋은 스펙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성인들에게 강사 유신재는 “입학사정관제에서는 여러 가지 평가 기준 중에 하나로 봉사활동을 평가하며, 자발성과 진정성이 느껴지는 봉사활동에 주목한다”고 말한다. 학교 폭력 등 청소년의 사회문제를 걱정하는 성인이라면 입시를 위해 자원봉사를 활용할 방향을 모색하기보다 의미 있는 자원봉사 활동에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이번 나눔특강은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를 통해 나누는 기쁨과 변화를 통해 성장하는 자아를 발견할 기회를 주고 싶은 사람들이 가치를 공유하는 장이 될 것이다.
나눔특강 공감 人 참석을 원하는 시민은 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volunteer.seoul.go.kr 692번) 신청하거나 이메일(volunteer@seoul.go.kr)로 교육명, 신청자 성명, 휴대전화 연락처를 남기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02-776-8474 (협력사업부 유민정)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자원봉사로 행복한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전문인의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특강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고 바람직한 자원봉사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1년 시작된 시민특강은 총 4회 1,200 여명이 참석하여 자원봉사의 가치를 공유하였다. 작년도 주제와 강사는 ‘Fun, Fun한 청소년 자원봉사 (박연수)’, ‘자원봉사의 의미와 가치 (김경동)’, ‘자원봉사 가치와 동향 (최일섭)’, ‘씨네토크- 영화에서 만나는 나눔과 봉사 (심영섭)’ 등 이었다. 2012년에는 더욱 다양한 주제로 자원봉사와 실천에 대한 고민을 공유할 계획이다.
일상 속에서 자원봉사와 관련된 주제를 찾아 자원봉사를 생활 가까이에서 느끼며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시민특강은 2012년 나눔특강 공감 人이라는 새 이름을 갖고 시민들에게 다가 간다. 사람과 사람이 어울려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데 자원봉사 활동이 매개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것이다.
나눔특강에 관심은 있으나 일정 상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은 행사 이후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블로그 (svc1365.tistory.com)를 통해 소식과 후기를 접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대변인
언론담당관 윤종장
02-731-6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