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책연구원, 대한민국 브랜드 파워 1위수퍼브랜드 선정

-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공지영-갤럭시S-예스24-빈폴-카카오톡

- 산업정책연구원, 130개 분야 수퍼브랜드 발표…국가브랜드 가치상승에 기여한 인물 ‘김연아’

- 전국 대상 카테고리별 ‘최초 상기(Top of Mind) 1위 브랜드 선정…30일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 2011’서 발표

서울--(뉴스와이어)--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공지영-갤럭시S-예스24-빈폴-카카오톡

산업정책연구원(김재은 원장)은 오는 30일 한국경제신문사 다산홀에서 열리는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 2011’ 행사에서 100여 개 부문에서 선정된 제품 및 개인 수퍼브랜드(Super Brand)를 발표한다.

2003년부터 매년 말 발표되어 온 산업정책연구원 수퍼브랜드는 전국의 20~60대 소비자 2천여 명을 대상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TOM:Top of Mind)’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된다. 올해는 5월부터 10월까지 온라인으로 조사가 진행되었다.

수퍼브랜드는 총 16개 카테고리(개인브랜드, 생활가전, 교통·통신, 생활용품, 식음료, 문화·레저, 교육, 식음료 전문점, 사무·문구, 유아용품, 장소, 주거생활, 패션의류, 패션 악세서리, 화장품/미용, 도시 등)로 구분되어 있다.

본 상이 시작된 2003년 이후 9년 연속 부동의 1위를 지켜낸 브랜드는 총 21개로 주로 식음료, 생활가전, 생활용품 등 카테고리에서 선정되었다. 9년 연속 선정 수퍼브랜드로는 휘센(에어컨), 딤채(김치냉장고), 센스(노트북), 빈폴(남성 캐주얼), 교보문고(서점), CGV(영화관), 임금님표 이천쌀(쌀), 에이스 침대(침대), 뽀삐(롤화장지), 신라면(라면), 비트(세탁세제)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아가방(유아복), 하기스(기저귀), 신도리코(복사기), 맥심(인스턴트 커피), 샘표간장(간장) 등도 8년 연속 꾸준히 1위의 자리를 유지했다. 이에 반해 갤럭시S(휴대폰 부문), 무주리조트(스키장), 아모레퍼시픽(여성 기초화장품), 캘빈클라인(남성 언더웨어) 등은 새롭게 부문별 1위로 등극하였다.

한편 올해 신규로 조사가 진행된 카테고리 중에서(약 10개 부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부문에는 카카오톡, 애니메이션캐릭터 부문에는 뽀로로, 문구점 부문에서는 알파문구, 온라인교육 부문에는 메가스터디 등이 각 부문별 1위의 영광을 누렸다.

특히, 올해로 3년째 조사되고 있는 도시브랜드 카테고리의 7개 부문에서는 순천시가 생태도시로, 대전광역시가 학술도시로 3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서울특별시는 살기 좋은 도시, 기업하기 좋은 도시, 문화 예술 도시 부문에서 모두 1위를 휩쓸었다.

매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유명인 개인브랜드 카테고리에서는 유재석(남자 코메디언)과 장동건(남자배우)이 7년 연속 1위에, 세계적인 프리마돈나 조수미(성악가)가 6년 연속 1위에 선정되는 파워를 보여주었다. 또한 올해 처음 조사를 실시한 소설가 부문, 영화감독 부문에서는 각각 공지영, 임권택이 선정되었다.

그 외에 김주하(여자TV앵커)가 5년 연속, 신봉선(여자 코메디언)이 4년 연속, 앙드레김(패션디자이너), 박지성(남자 운동선수), 김연아(여자 운동선수)가 3년 연속, 소녀시대(여자가수)가 2년 연속 1위로 선정되었고, 조용필은 남자 가수 부문에서 작년에 이어 또 다시 1위에 올랐다. 특히, 김연아 선수는 국가브랜드 가치상승에 기여한 인물로도 선정되어 개인의 강력한 브랜드파워를 증명하였다.

수퍼브랜드의 선정 결과는 강력한 브랜드인지도와 긍정적인 브랜드 연상을 통해 소비자의 인지도 점유율을 극대화하여 소비자가 구매의사를 결정할 때 소비자의 머릿속에 바로 떠올릴 수 있는 브랜드가 강력한 브랜드파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이화진 산업정책연구원 브랜드디자인본부장은 “9년 연속 수퍼브랜드로 소비자들이 선정한 8개 카테고리 21개 부문의 브랜드에 대해서 현재의 성과는 단기간에 만들어진 것이 아닌 철저한 관리에 의한 브랜드 경영시스템의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9년 연속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한 것은 각 분야의 대명사라고 인식할 만큼 브랜드 파워를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아무리 소비자 TOM(Top of Mind) 1위의 기업이라도 브랜드 경영의 핵심인 Plan-Do-See(계획-실행-평가)를 소홀히 한다면 소비자의 외면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꾸준한 노력을 하여 국내 브랜드의 귀감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정책연구원 개요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s.or.kr

연락처

산업정책연구원
언론홍보 이혜민
02-360-0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