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독서의 달’을 맞아 독서문화행사 전국에서 다채롭게

서울--(뉴스와이어)--정부, 자치단체, 도서관 등은 9월‘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만날수록 새롭다, 특별한 당신을 만드는 시간’ 이라는 주제로 국민의 독서 생활화 향상을 위해 9월 한 달 동안 전국 각지에서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를 펼친다.

2010 가을 독서문화축제, 부산에서 개최

문화체육관광부는 독서의 계절을 맞아 책 읽는 재미와 기쁨을 만끽하고, 책과 친숙해 질 수 있는 “2010 가을독서문화축제”를 9월 17일(금)부터 19일(일)까지 부산광역시청 앞 녹음광장, 등대광장에서 개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부산광역시,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부산문화재단이 공동주관하는 “가을독서문화축제”에는 지역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지역순회로 개최되는 첫 번째 행사로서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이 독서문화축제는 “독書공방(빈 공간에 책을 채워 넣는 의미)”이라는 주제로 책과 관련된 학술·전시·체험·홍보프로그램 등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도서관, 자치단체, 교육청, 출판사, 독서단체들이 참여하여 가을 독서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킬 것으로 보인다.

주요행사로는 독서진흥 방향 모색 등을 위한 세미나 등 학술행사 개최, 어린이 독서마을 Zone, 독서사진 수상작 전시회, 직지 인쇄체험, 북 콘서트, 작가와의 만남, 책안의 책 이야기 마을 등의 행사를 마련한다.

한편 가을독서문화축제 기간 중인 9월 17일(금)에는 제16회 독서문화상 시상식을 갖고 국민 독서문화 창달에 기여한 공이 큰 개인·단체 등에 대하여 대통령표창·국무총리표창·장관표창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도서관, 자치단체 등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9월 매주 목요일 오후 3시에 원로시인이 들려주는 삶의 지혜와 문학특강 및 시를 낭송하는 <인문학 여행: 시인에게 삶의 길을 묻다>를 비롯하여 ‘재미있게 풀어보는 지리학 강좌’, ‘파피루스로 책 만들기’, ‘독서퀴즈’, ‘인형극’등 성인·어린이·청소년 등 모든 계층이 참여하여 배우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한다.

이와 함께 전국의 자치단체 및 교육청 소관 700여개 공공도서관에서 2,500여개의 독서문화행사가 9월 한 달 내내 개최된다.

서울특별시 송파도서관은 9.9일(목) 소회의실(1층)에서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함께 하는 독서토론회를, 9.10(금)~9.11(토) 강동도서관 로비(1층)에서 책 바꿔가기 행사를, 9.29(수) 오후 4시에는 동작도서관에서 가을음악회 등의 행사를 개최한다.

부산광역시 다대도서관은 9.18(토) 오후 2시 시청각실(지하1층)에서 김용택 시인 초청강연회를 갖는다. 또한 9.10(금)~9.12(일)에 보수동 책방골목에서 ‘책은 살아야 한다’라는 주제로 도서·예술관련 체험행사와 공연 및 어린이 사생대회 등을 개최한다.

대구광역시 북부도서관은 9.4(토), 9.18(토) 유아를 대상으로 동화구연을 시행하며, 성서도서관은 9.24(목) 어울림터(3층)에서 시낭송회를 개최한다.

인천광역시 계양도서관은 9월 한 달간 독후감상문공모, 독서릴레이 참여소감문 모집 등의 행사를 실시한다. 한편 남부교육청은 관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9.24(목)~10.22(금) 사이버로 독후표현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광주광역시 무등도서관은 9.15(수) 오전 10시에 오진원 동화작가 초청 강연회를 갖는다. 또한 일곡도서관은 9.16(목) 1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베스트 이용자 시상, 동아리 공연, 도서관 풍경 그리기 대회, 도서관 및 독서 관련퀴즈 등을 실시한다.

대전광역시 가오도서관은 9월 한 달간 북아트 전시회, 독서신문 및 독서사진 공모전 등을 개최하며, 구즉도서관은 저자 및 시인 초청 강연회를 갖는다. 또한 진잠도서관은 오늘의 작가상, 칼데콧상 수상작을 전시하며,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1일 도서관 체험 행사를 실시한다.

울산광역시 중부·남부·동부·울주도서관에서는 독서퀴즈, 권장도서 목록 배포, 다독자 시상, 동화 구연, 독서의 달 기념품 배포, 독서 골든벨 등의 다양한 행사를 실시한다.

경기도 군포시중앙도서관은 9월8일 오전 10시에 최희수 작가와의 만남행사를 갖고 작가의 자녀교육 특강을 실시한다. 또한 군포시 대야도서관에서는 9월 매주 토요일에 ‘아이에게 양서를 골라주는 방법’에 대해 강연한다. 고양시 아람누리도서관은 9월 9일(목)에 ‘세 바퀴로 가는 과학 자전거’의 저자 강양구 기자와의 만남 행사를 개최하며, 9월 한 달간 고양시 독후 감상문대회를 개최한다.

강원도는 춘천시립도서관 주관으로 김유정 문학촌에서 ‘우리아빠 어릴 적에’ 라는 주제로 2010 실레마을 책 축제행사를 갖고 책 읽어 주기, 춘천 여성문인 작품전, 옛이야기 구연대회, 김유정 글짓기 대회 등의 행사를 개최한다.

충청북도 청주시립북부도서관은 9월 한 달간 e-book 독서퀴즈를 개최하며, 9.29(수), 10.6(수)에는 독일인문학특강을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충청남도 안면도서관, 당진군립도서관, 공주유구도서관, 서산해미 도서관, 아산도서관, 연기도서관 등은 독서퀴즈 및 독서 감상문 대회 등을 개최한다.

전라북도 완산도서관과 금암도서관은 9.3(금), 9.8(수) 오후 7시에 지역아동센터와 함께하는 ‘도서관 자녀교육 프로젝트’특강을 실시한다. 전라남도 나주공공도서관은 9월~10월 매주 수요일, 금요일 14:00~16:20에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아시아 각국 전래동화 구연을 실시한다.

경상북도 포항시립도서관은 9.4(토)에 2010 원북원포항 <덕혜옹주>작가와의 만남 행사를 개최한다. 경상남도 마산도서관은 9.25.(토) 오후 2시 산호공원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느낌 표현대회를 개최하며, 밀양도서관은 9.2(목),9.9(목) 오후 2시에 정신지체아동을 대상으로 동화구연 및 손유희 활동, 책 읽어주기, 동요 및 율동 등의 행사를 실시한다.

제주도 한라도서관은 9.30(목)에는 독서진흥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한다. 우당도서관은 9월 한 달간 세대공감 독서퀴즈 대회를 개최하며, 어린이집 및 유치원 원아들을 대상으로 전래동화, 아동 권장도서, 영어 동화구연 등의 행사를 실시한다.

이밖에 육군 1사단·9사단·사령부·66사단, 해군, 공군 2함대·3함대, 공군 8전비·10전비·17전비·32전대·308대 등 군부대에서도 장병들과 군무원들을 대상으로 독후감 쓰기 공모를 가질 계획이며,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는 파주시 중앙도서관과 함께 독서열차를 운행하며, 대전충남본부는 청주역에서 열차이용고객을 대상으로 베스트셀러 책을 증정하는 행사를 가진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술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책과
하재열 사무관
02)3704-2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