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에 ‘애칭(愛稱)’ 바람 분다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커피전문점업계에 ‘애칭’ 바람이 불고 있다.

스타벅스의 ‘별다방’, 커피빈의 ‘콩다방’에 이어 엔제리너스커피는 ‘천사다방’, 탐앤탐스는 ‘탐탐’ 등 정겨운 애칭으로 불리며 인기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후발주자인 카페베네는 애칭공모전을 실시하며 커피 브랜드의 애칭 열풍에 가세하고 있다.

‘애칭(愛稱)’의 사전적 의미는 ‘친근하고 다정하게 부를 때 쓰는 이름’으로 정의된다. 즉 애칭으로 불린다는 것은 고객들에게 사랑 받는 베스트 브랜드임을 고객에 의해 증명 받는 것이나 다름없다.

‘별다방’, ‘콩다방’이라는 애칭을 얻으며 친근한 브랜드로 자리한 스타벅스, 커피빈이 대표적 사례다.

엔제리너스커피는 최근 ‘천사다방’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개인 블로그나 미니홈피 등에도 ‘엔제리너스커피’보다 ‘천사다방’으로 방문 후기 및 소개를 남기는 사례가 부쩍 늘었다.

엔제리너스커피 마니아라는 대학생 김지희(23)씨는 “엔제리너스커피라는 브랜드명이 멋스럽긴 하지만 입에 착 달라붙진 않는다”며 “천사다방은 ‘우리 안의 천사’라는 엔제리너스(Angel-in-us)의 의미와 매장 곳곳에 숨어 있는 천사 캐릭터를 잘 표현한 애칭으로, 친구들 사이에서는 실제 브랜드명보다 애칭으로 통한다”고 말했다.

엔제리너스커피 관계자는 “애칭 사용은 고객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을 뿐 아니라 인지도 및 로열티 제고 효과도 뛰어나 기업 입장에서도 반가운 일”이라며 “향후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활동에 고객이 붙여준 ‘천사다방’이라는 애칭을 활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탐앤탐스는 ‘탐탐’이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최근에는 약 1,500명 회원의 커뮤니티를 통해 애칭 ‘탐탐’을 공식적으로 사용하며 고객과의 친밀감을 높이고 있다.

한편 ‘한예슬 커피’로 유명한 카페베네는 ‘애칭공모전’을 진행 중이다. ‘벤다방’, ‘뱅카페’,‘b컵방’ 등 다양한 애칭들이 응모되고 있다. 신생브랜드로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보인다고 업계 관계자는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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