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APEC 기후센터’ 유치기관 공모

서울--(뉴스와이어)--제4차 APEC 과학기술장관회의 (2004.3, 뉴질랜드)와 제27차 APEC 산업과학기술실무그룹회의 (2004. 9, 싱가포르)에서 『APEC 기후센터 (APEC Climate Center, APCC)』설립이 합의됨에 따라 『APEC 기후센터』유치기관을 공모한다.

『APEC 기후센터』는 APEC 회원국 간의 실시간 기후 정보 교환을 통해 아·태지역내 자연재해 피해를 경감하고 기후정보의 사회·경제적 응용 역량 확대를 목적으로 설립될 예정이다. 『APEC 기후센터』는 앞으로 자연재해에 의한 피해 경감뿐만 아니라 기후분야의 최첨단 기술을 국내에 집중하고 전문 인력을 확보함으로써 동북아 기후분야 R&D 허브를 구축하여 국가 산업·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APEC 기후센터』유치기관은 공모를 통해 3월까지 선정한다. 유치기관 공모 및 접수 기간은 1월 24일(월)부터 2월 18일(금)까지이며, 기후센터 유치기관 선정은 기후연구에 적절한 연구환경, 외국인 과학자들의 주거환경, 지속발전가능성 등을 감안하여 유치기관 선정평가단에서 결정한다. 자세한 공모 내용은 기상청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kma.go.kr)에 1월 24일부터 공개되며, 1월 26일(수)에는 유치기관 공모에 대한 사업설명회가 기상청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APEC 기후센터』는 오는 11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제13차 APEC 정상회의 기간에 맞춰 개소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kma.go.kr

연락처

기후예측과장 박정규 (02)836-675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