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보급형 저탄소 주택(G하우스)모델 개발·보급
G하우스는 강원도 영서지역과 영동지역의 기후, 사회, 경제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에너지 절감형 주택으로 기존 주택 건축비용으로 보다 친환경적이면서 냉난방 에너지를 영서형 주택은 최대 57%, 영동형 주택은 최대 55% 절감 할 수 있다.
강원도는 G하우스 모델개발을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지역주민 의견반영, 총 26가지의 에너지 절감기술 등을 반영하여 설계하였으며, 영서형 모델의 경우 기존 주택대비 에너지 절감액은 년간 128만원, 온실가스는 년간 2,774㎏의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영서형 G하우스 모델은 영동지역에 비해 여름철 기온이 높고, 겨울철 최저기온이 낮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태양 빛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자형으로 배치하고 단열성능을 강화하였으며, 영동형 G하우스 모델은 연중 바람이 많이 불고 겨울철 많은 눈이 내리며 해풍의 염분에 의한 건물피해가 발생하는 특성에 따라 전통적 주거배치 개념인 “ㄷ”자형 배치구조와 높은 지붕, 염해방지 콘크리트 및 외장재를 적용하였다.
강원도는 향후 개발된 G하우스 모델을 국토해양부 표준설계도서로 인증 받아 별도의 건축설계 절차 없이 건축 할 수 있도록 하여 건축비용을 절감토록 하는 한편, 시범하우스 건립, 보급지원정책 등을 적극 추진하여 저탄소 주택보급을 활성화 할 계획이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청정에너지정책과
기후변화대책팀
033-249-2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