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전국 최초로 댐 주변 어업인들 ‘붕어 치어’ 직접생산 방류
지난 ‘08년부터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실시하고 있는 어업인 공동 치어생산 사업은 댐 주변의 농경지나 유휴지를 이용하여 치어생산 시설(5개소, 면적 23,517㎡)을 만들고 어업인들이 직접 치어를 생산하여 자기어장에 방류하는 사업이다.
‘08년부터 올해까지 1,440만마리의 붕어 치어를 생산·방류했으며, 방류된 붕어는 5년 후 25cm의 크기로 성장하여 104억원(1,296톤) 정도의 소득이 예상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내수면연구소에서 현장 맞춤형 기술지도와 건강한 붕어자어를 전량 무상으로 공급해 주어 생산량이 증가했으며, 어업인들이 체계적으로 치어를 생산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주었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 충북내수면연구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토종붕어 종자은행 개설’ 사업과 연계하여 붕어치어 방류사업을 확대 실시할 예정이며, 이는 자연생태계 복원뿐만 아니라 내수면에서의 수상레저 낚시활동 등 국민휴식 공간 제공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축산과 수산팀
이병민
043-220-3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