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장애이해 교육용 CD ‘넌 소중한 내 친구!’ 출시

서울--(뉴스와이어)--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는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전국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방송한 ‘대한민국1교시 - 넌 소중한 내 친구!’ 장애이해 교육용 CD를 출시하여 전국의 초중학교에 보급한다.

대한민국1교시 - 넌 소중한 내 친구!는 ‘장애인의 날’에 초등학생의 올바른 장애인식 형성을 위해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교육과학기술부·KBS한국방송이 공동기획하고 사랑의 열매에서 후원해 KBS1·3라디오로 특별 방송되어 교육과학기술부 조사결과 전국 5,632개 초등학교에서 252,947명의 초등학생들이 청취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24,695편 방송소감문이 접수되기도 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교육용CD는 학교현장에서 장애이해교육교재로 사용되도록 구성되었다. 내용은 총 5종으로 대한민국1교시 ‘넌 소중한 내 친구’ 방송물, 대한민국 1교시 넌 소중한 내 친구 교수-학습지도자료, KBS3라디오 프로그램 ‘함께하는 세상 만들기’에서 제작한 ‘대한민국1교시 그 후’, 제11회 전국 초·중학생백일장 우수작품집 ‘함께하는 친구! 아름다운 세상!’, ‘어린이 나눔 문화 가이드북’이 e-book으로 수록되어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대한민국 1교시’는 교육과 방송을 결합한 매체 활용으로 어린이들이 라디오를 통해 교육효과를 높이도록 노력하고 있다. ‘대한민국1교시 -우리도 할 수 있어 친구야!’는 총25분으로 구성되었으며, KBS9시 뉴스 형식의 구성으로 부천 덕산초등학교 6학년 5반의 통합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장애를 가진 친구와 함께하는 학교생활과 현장학습에서의 에피소드를 통해 장애를 가진 친구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 주고 있다. 대한민국1교시 교수-학습지도자료는 현직교사들이 기획 제작하여 초등학생에 맞게 유용하게 사용 되도록 했다.

대한민국1교시 그 후는 KBS3라디오 함께하는 세상 만들기에서 기획 방송한 프로그램으로, 방송소감문 수상자와 작품을 중심으로 제작된 라디오방송(50분)으로, 대한민국1교시 방송소감문 작품으로 직접 드라마를 구성하여 방송함으로써 작품의 재미를 느끼면서 출연한 학생들의 수상작품과 관련된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제11회 전국 초·중학생 백일장 작품집 ‘함께하는 친구! 아름다운 세상!’은 시·산문·독후감·방송소감문 등 각 부문 장려상이상 초등학생 100편, 중학생 69편 총169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어린이의 나눔 문화 가이드북’은 ‘나눔’을 배울 수 있는 책자로서 초등학생에게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나눔의 방법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제작되어 있으며, 사랑의 열매에서 제공했다.

이번 CD를 제작한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김성수 사업국장은 “학교 현장에서 최신 장애이해교육자료가 필요한 것에 공감하여 여러 기관의 도움으로 학생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면서, “학생들의 장애이해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기 바란다”고 했다. 한편 이번 장애이해교육용CD는 교육과학기술부를 통하여 11월 16일부터 지역교육청에서 초·중학교에 무상 배부 한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개요
장애인먼저실천운동은 장애인을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는 국민운동으로, 장애인의 사회통합 촉진을 위한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대한민국 1교시, 뽀꼬 아 뽀꼬 캠프 및 음악회, 비바챔버앙상블 운영, 모니터 사업, 장애인식개선 드라마 제작 등 다양한 인식개선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efirst.or.kr

연락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사업팀
전재영
02-784-9727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