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흥사단 투명상 하안주공 1단지아파트 수상

서울--(뉴스와이어)--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상임대표 이윤배)는 ‘2009년 흥사단 투명상’에 하안주공 1단지 아파트가 선정하였다.

흥사단 투명상은 매년 특정부문을 선정하여 투명한 사회가치(정직, 공익, 공개, 공정)를 실천한 단체에게 수여해오던 상으로 올해에는 아파트관리부문으로 선정하였다. 투명상은 10월 24일(토)에 한국용인민속촌에서 열리는 제96차 흥사단 전국대회에서 수여하였다

심사는 이해주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공동대표, 임상호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사무총장, 김철중 한국주택관리협회 사무총장등 9명의 심사위원들이 9월 28일(월)부터 10월 16일(금)까지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진행하였다.

하안 주공1단지아파트(김익찬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조병근 관리사무소 소장)는 의사결정의 민주성, 재정 관리의 합리성, 주민생활의 만족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수상의 영광을 하였다. 특히 인터넷 카페를 통해 민원을 접수하면 즉각 처리하도록 벌점 제도를 운영하며 입주자대표회의를 촬영하고 공개하는 등 투명한 단지를 만들려는 노력을 반영되었다.

수상을 한 정영성 하안1단지주공아파트 관리사무소 관리팀장은 “뜻깊은 투명상을 수상하여 매우 기쁘고 이러한 큰 대회에서 수상을 하게되어 더욱 투명한 아파트를 만들어야하는 부담을 느낀다”고 하였다.

흥사단 투명상은 우리사회의 부패의 탁류 가운데에서 맑은 샘물을 솟아 올려 탁류를 정화시키는 사례를 찾아내어 투명하고 맑은 기운을 우리사회의 전 영역으로 확산하고자 2003년부터 제정된 것으로 2008년에는 교육부문으로 신구중학교가 선정된 바 있다.

투명상 선정이유

1) 의사결정의 민주성

하안1단지는 주민이 이용하는 입대의에서 의결하여 공식적으로 사용하고있는 공식카페가 있습니다. 카페를 통해서 주민들의 민원을 직접접수하고 1~2시간내에 입주자대표또는 관리사무소에서 민원에 대한 답변을 즉각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건발의는 일반주민 10명이상이 연서하여 제출하면 입대의에서 안건으로 상정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하안1단지는 인터넷을 통해서고 주민으로부터 직접민원사항들을 접수받아 안건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입대의회가 끝나면 2~3일내에 카페에 결정된 사항을 공지하고 있고 또한 각동별 아파트 게시판에 결정된 사항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입대의 회의를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결과물만이 아닌 어떻게 결정되었는지 공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안1단지는 타 지역과는 달리 자치부녀회장(각동별 자치부녀회10명중 총회장장1명)과 통장대표1명(총7명중 통장대표1명)을 입주자대표회의에 참여시켜 함께 의사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2) 재정관리의 합리성

어떤 공사를 하거나 계약을 할 시에 공개경쟁입찰을 통해서하며 만약 공개입찰을 진행한 후 가격협상을 하고 싶을 때는 입대의회장이 직접 업자를 만나 디스카운트를 시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입대회의시간에 업자에게 직접전화를 걸어 가격까지 대표들이 있는 자리에서 결정을 하고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대표로써 계약서에 동장만 찍는 역할을 합니다.

3) 주민생활의 만족도

입주자대표 뿐만아니라 관리팀장과 관리소장이 하루에 약5~6차례 순찰을 동면서 환경문제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특히 하안 1단지는 불결하면 주민이 직접 사진으로 촬영하여 카페에 게시합니다. 그러면 바로바로 관리소에서 집행을 하고 있고 주민들의 민원에 대해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빠르게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주민민원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경우 그에 대한 벌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하안1단지 공식카페와 각동별 게시판에 입주자대표들의 전화번호가 모두 공개되어있습니다. 그러하기에 관리사무소에서 민원에 즉각적으로 대처하지 않을 경우 민원인들이 입주자대표들에게 전화하거나 문자나 카페를 통해서 쪽지로고 민원을 제기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개요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는 흥사단의 무실·역행·충의·용감의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부정과 부패를 없애고 더불어 함께 사는 깨끗한 세상을 만들자'는 목적으로 1999년 5월 12일 출범했다. 사업은 크게 정책 활동과 교육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정책 활동은 공공기관 및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내부공익신고센터 위탁대행, 암행감찰, 모니터링, 청렴컨설팅, 청렴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매월 열리는 투명사회포럼을 통해서는 반부패에 대한 시대적 흐름을 읽고 시민들과 의견을 공유한다. 그 외에도 매년 사회 각 부문에서 투명사회를 위해 실천하는 개인과 기관에게 흥사단 투명상을 시상한다.

웹사이트: http://www.cleankorea.net

연락처

투명사회운동본부
정기철 간사
02-745-191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