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장태현 교수, 상암고분자상 수상
한국고분자학회는 8일 광주과학기술원(GIST)에서 한국고분자학회 추계총회를 개최하고, POSTECH 장태현 교수에게 상암고분자상을 수여했다.
장 교수는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HPLC) 분리 등 다양한 검출기법을 활용해 종전에는 불가능했던 고분자의 정밀한 분리와 분석에 성공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분자 과학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했다.
특히 블록공중합체를 블록별로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해, 분자단위에서 정밀하게 제어된 블록공중합체의 자기조립구조에 대한 연구결과와 정밀 분취를 통한 비선형 고분자의 유변학적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창출함으로써 학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학술적 성과 뿐만 아니라 장 교수는 학회 영문지 편집위원장, 학술위원장, 부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고분자학회의 발전을 위해 기여한 바가 크다.
장 교수는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표준국 고분자연구부와 한국화학연구소를 거쳐 지난 1988년에 POSTECH 화학과 교수로 부임했으며, 고분자의 분리·분석 분야에서 세계 과학계를 선도하고 있다.
한편, 상암고분자상은 지난 1996년부터 대상(전 미원유화)에서 기탁한 출연금을 바탕으로 국내 고분자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학자를 격려, 시상하기 위해 제정되었으며, 격년으로 한국고분자학회 추계총회에서 수여된다.
웹사이트: http://www.postech.ac.kr
연락처
포항공과대학교 홍보팀
054) 279-2412, 2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