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역세권, 유동인구는 천차만별

서울--(뉴스와이어)--서울 지하철 역 중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이 가장 많은 역은 강남역, 가장 적은 역은 마곡역으로 강남역의 하루 평균 승차인원은 마곡역의 216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6년 이후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역은 8호선 장지역으로 조사됐다.

상가투자자문업체인 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는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5~8호선)의 자료를 토대로 서울시 231개 지하철역의 2009년 1월~ 4월까지의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을 조사한 결과 하루 평균 승하차인원이 가장 많은 10개 역은 ▲강남역(2호선) 211,802명, ▲잠실역(2,8호선) 168,179명, ▲고속터미널역(3,7호선) 151,395명, ▲사당역(2,4호선) 148,439명, ▲신림역(1,2호선) 147,132명, ▲삼성역(2호선) 143,789명, ▲서울역(1,4호선) 130,576명, ▲종로3가역(1,3,5호선) 126,514명, ▲선릉역(2호선) 124,316명, ▲구로디지털단지역(2호선) 114,745명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루 평균 승차인원이 가장 적은 10개 역은 ▲마곡역(5호선) 978명, ▲도림천역(2호선) 1,469명, ▲남태령역(4호선) 2,017명, ▲장암역(7호선) 2,031명, ▲신답역(2호선) 3,653명, ▲용두역(2호선) 4,267명, ▲독바위역(6호선) 4,827명, ▲신길역(5호선) 4,851명, ▲버티고개역(6호선) 5,015명, ▲용답역(2호선) 5,442명 순이었다.

강남역의 하루 평균 승차인원은 마곡역의 216배에 이르렀으며, 하루 평균 승하차인원이 많은 10개 역은 모두 지하철 1~4호선 내에 위치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가정 적은 역들은 주로 5~8호선과 2호선 지선 구간에 위치한 역들로, 인근 개발계획의 차질로 작년 6월에야 개통한 마곡역이 가장 이용인구가 적었다.

강남역, 잠실역, 고속터미널역, 삼성역 등 업무시설이 밀집해 있고, 대단위 주거지역이 근거리에 위치한 역들이 주로 이용인구가 많은 특징을 보였으며, 역 주변의 주거, 업무 시설이 미비한 지역들이 이용인구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06년 대비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 증가율은 ▲장지역(8호선, 114.11%), ▲신천역(2호선, 42.65%), ▲우장산역(5호선, 35.48%), ▲김포공항역(5호선, 33.89%), ▲수색역(6호선, 32.44%), ▲신도림역(1,2호선, 30.97%), ▲가산디지털단지역(7호선, 28.27%), ▲동묘앞역(1,6호선, 25.17%), ▲성내역(2호선, 24.39%), ▲지축역(3호선, 20.77%)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기존 도심권의 ▲강남역(10.96%), ▲사당역(10.84%), ▲서울대입구역(10.63%), ▲홍대입구역(13.46%), ▲구로디지털단지역(14.93%) 등도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재건축 등으로 주거 밀도가 높아지고 상업, 업무 시설의 개발이 심화되고 있는 성내역, 신천역, 장지역 등 잠실 주변의 이용인구가 눈에 띠게 증가했으며, 아파트형 공장이 활성화되면서 업무 시설이 크게 증가한 구로구 인근의 가산디지털단지역, 구로디지털단지역과 단순 환승역으로서의 역할이 컸으나 점차 역세권 개발이 심화되고 있는 신도림역 등도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이 크게 증가했다.

상가뉴스레이다의 선종필 대표는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지하철 역세권도 이용인구 면에서 큰 편차를 보이고 있어, 무조건적인 역세권 투자는 악재가 될 수 있다”며 “단순 환승목적의 유동인구 유발 등은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특히 기존의 지하철 이용객이 많은 역세권과 이용객의 성장세가 뚜렷한 역세권에 대한 선별적인 관심이 요구되며, 지하철 9호선 역세권에 대한 투자에 있어서도 지하철 이용인구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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