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위젯뱅크 서비스 오픈
위젯(Widget)이란 데스크탑, 휴대폰 등에 설치하거나 웹에서 블로그, 커뮤니티 등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미니 프로그램으로서 시계, 일기예보, 환율, 뉴스, 사전, 검색, 게임, 메모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다음 위젯뱅크’ 서비스는 다양한 웹 위젯을 제공하여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및 외부 설치형 블로그에서 위젯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음 위젯뱅크는 다음에서 자체 제작한 위젯을 비롯해 위젯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운영하는 위자드웍스의 위젯, 블로그용 위젯 마케팅 기업인 인사이트 등이 제공하는 제휴사 위젯, 그리고 회원들이 직접 만든 네티즌 위젯 등으로 구성해 다채롭게 색다른 위젯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다음 위젯뱅크에서는 사용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위젯을 직접 제작, 공유할 수 있도록 위젯 제작 가이드를 제공하고 등록할 수 있는 위젯 팩토리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다음은 올 11월부터 국내 최대의 커뮤니티인 다음 카페로 위젯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위젯뱅크를 통한 사용자 중심의 웹 환경 서비스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다음 위젯뱅크의 가장 큰 특징은 위젯만으로 쉽게 블로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시계, 달력, 날씨와 같은 간단한 정보 조회 위젯부터, 동영상, 게임 등 다양한 위젯을 인기순, 최신순으로 찾아보고 몇 번의 클릭만으로 쉽게 위젯을 블로그로 퍼갈 수 있다.
또한 다음 위젯뱅크는 개방형 서비스로 좋은 서비스를 만들었지만 소개할 기회가 없었던 개인 및 기업들이 위젯을 등록함으로서 다음 및 외부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폭넓게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다음 커뮤니티본부 민윤정 본부장은 “위젯뱅크는 구글의 가젯 API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향후 위젯뱅크와 구글의 개인화 서비스인 ‘아이구글’의 위젯이 활발하게 공유될 전망이다”라며 “다음은 위젯뱅크 서비스를 시작으로 포털로서는 최초로 오픈소셜 참여 등을 통해 다음 커뮤니티의 개방화 전략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위젯은 이미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대중적인 웹 서비스 기반으로 자리잡았으며, 기업 제품 마케팅과 네티즌들의 블로그 등의 온라인 공간과 결합하여 강력한 멀티미디어 광고 수단으로 인정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한 예로, 일본의 의류업체 ‘유니클로’에서 만든 시계위젯 ‘유니클락’은 전 세계 네티즌을 대상으로 4만여 개가 자발적으로 설치되어 1억 건 이상의 뷰를 발생시키는 등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반사 이익을 얻은 위젯 효과의 대표적 케이스이다.
웹사이트: http://www.daum.net
연락처
다음커뮤니케이션 박현정 02-6718-0179
홍보대행사 IPR 남향미 차장 02-310-9680
-
2014년 9월 23일 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