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94.1%, 사무실 노타이 복장 근무
고유가시대를 맞아 산업계 에너지절약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전경련은 203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사무실 근무(노타이/반정장 복장 근무, 실내적정온도 유지 등), 교통·수송(자동차 부제 및 카풀 적극 활용, 자전거 출·퇴근 장려 등), 건물관리(사옥 및 대형 상업용 건물 에너지관리 시스템 도입 등), 에너지 절약 협력(동종업종 혹은 대·중소기업 간 에너지절약 협력 등) 등 각 부문에 걸친 에너지 절약 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다수 기업이 에너지 절약 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무실 부문 에너지 절약 노력에 대부분 기업 동참
조사대상 기업의 94.1%가 하절기 노타이/반정장 복장 근무를 실시하고 있으며, 사무실 실내 적정온도(26℃~28℃) 유지는 96.6%가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무 전자기기 및 조명 사용에 있어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대답도 65.5%에 달했다. 또한 조사 기업의 58.6%가 엘리베이터 격층 운행을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52.7%의 기업이 중식시간 및 퇴근 1시간 전 냉방기 전원을 차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 상업용 빌딩, 에너지 절약형 건물로 탈바꿈
에너지사용량이 많은 대형건물을 중심으로 건물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냉난방설비개선, 고효율조명 설치, 창호개선 및 외벽단열, 통합 자동제어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건물관리에 소요되는 에너지 사용을 최대한 줄이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전체 기업의 51.2%가 사옥 및 대형 상업용 건물에 에너지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였다고 응답하였는데, 조사 대상 중 일부는 사옥이 아닌 타인 소유 건물에 임차해 입주해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사옥을 소유한 대다수의 기업이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분석됐다.
동종업종, 대․중소기업 간 에너지절약 협력 활발
대표적인 에너지 다소비업종인 철강, 석유화학 업계를 중심으로 대·중소기업간, 혹은 유사 공정 사업장간 협력을 통한 에너지절약 움직임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철강업계의 경우 에너지절약 기술지원 사업 협약을 체결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철강 분야 에너지절약 기술이전 및 현장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었으며, 유화업계는 원료인 나프타 공동구매를 통한 원료비 절감에 앞장서고 있었다. 보수적인 은행업계도 에너지 절감의 일환으로 업계 차원에서 복장 간소화에 합의, 영업점 직원들에게 반팔 티셔츠를 기본 복장으로 권장하는 등 에너지절약 캠페인에 나서고 있었다. 다만, 이같은 업종·기업간 에너지 절약 협력 노력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업체가 18.2%에 불과, 아직까지 참여율은 다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수송 부문 에너지절약 활성화를 위한 환경조성 시급
한편, 교통·수송부문 에너지절약 노력은 사무실 부문에 비해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 절약을 위한 사내 운전자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응답은 전체의 51.7%로 나타났으며, 자동차 부제를 실시하고 있다는 기업은 48.3%, 자전거 출퇴근을 장려하고 있는 업체는 전체 응답자의 30%에 그쳤다.
이에 전경련은 교통·수송 부문 에너지절약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내 카풀을 적극 활용토록 권장하고, 사내 자전거 보관소 운영 및 샤워장 운영, 자전거 출·퇴근시 인센티브 제공 등 회사 차원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안전하게 자전거로 통근할 수 있는 도로 체계 마련 등 자전거 출·퇴근을 위한 기반 환경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전경련은 기업들이 고원자재·고유가 시대에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발적으로 원가절감을 위한 에너지 절약 노력을 앞장서서 추진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기업들의 이같은 노력은 앞으로도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산업계 전반의 에너지절약 실천여부 파악
- 조사내용: 사무실, 교통․수송, 건물관리, 동종업종 혹은 대․중소기업간 협력 부문
에너지절약 실태
- 조사대상: 본회 350개 회원사(단체회원 제외) 중 203개 회원사 응답(회수율 58.0%)
- 조사기간: 2008.7.23 - 2008.8.3
전국경제인연합회 개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61년 민간경제인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설립된 순수 민간종합경제단체로서 법적으로는 사단법인의 지위를 갖고 있다. 회원은 제조업, 무역, 금융, 건설등 전국적인 업종별 단체 67개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432개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외자계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설립목적은 자유시장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올바른 경제정책을 구현하고 우리경제의 국제화를 촉진하는데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ki.or.kr
연락처
전경련 산업본부 이병욱 본부장 02-3771-0304